5. 지위 게임의 세 가지 변종
지배 게임, 도덕 게임, 성공 게임
우리가 주먹과 송곳니에서 멀어진 이유는 공동의 상상 속에서 상징으로 게임을 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상상의 영역으로 넘어가면서 얼마나 잔혹한지가 아니라 게임을 함께 하는 사람들이 우리를 어떻게 생각하는지가 점점 더 중요해졌다. 이제는 스스로 집단에 쓸모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증명해서 명성에 따른 지위를 얻을 수 있다.
성공한 사람이 되어 남들에게 유익한 지식과 기술을 선보이는 방법
도덕적인 사람이 되어 명성을 높여서 지위를 얻는 방법 (집단의 이익에 도움이 되는 신념이나 행동을 보여주는 방식)
명성 게임은 상징의 게임이다. 우리의 평판으로 하는 게임이다.
평판은 사람들의 마음속에 있는 우리의 상징적 모습이다. 뇌는 이렇게 고도로 구체적인 상징적 '자기'를 축적할 능력을 요구했다.
평판은 우리가 스스로에 대해 말하는 이야기 속에서 살고 죽었다. 소문을 퍼트리기 위해 말이 생겼다.
소문의 주요 목적 중 하나는 부족의 규칙을 알리고 규칙을 어기면 어떻게 되는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우리는 소문을 나누면서 서로 규칙을 얼마나 잘 이해하고 규칙에 얼마나 충실한지 보여주고 그걸로 지위를 얻을 수도 있다. 소문은 "관심을 끌고 사회적 비교를 통해 자신의 이익과 이미지를 높이고 남들의 이익과 이미지를 떨어트리는 행위"다.
"자연선택이 우리의 심리에 영향을 끼쳐서 우리는 고분고분 행동하고, 규칙을 어기면 부끄러워하고, 사회적 규칙을 습득하고 내면화했다."
지위를 얻는 게임의 방식이 변화 했다.
번쩍이는 보석을 치장하고, 그림을 그리고, 악기를 연주하고 탐나는 물건을 만들고 거래하고 보여주는 방식으로 지위 추구 활동에 몰두하기 시작했다.
인간은 자만심이 강해지는 한편 더 도덕적인 존재가 되었다. 지배 게임에서 평판 게임으로 넘어가면서 원시 영장류에 비해 집단의 구성원에게 더 너그러워졌다.
인간 만큼 명성 게임을 하는 종은 없다. 명성은 인간이 가장 갈망하는 가치다. 명성은 우리가 쓸모 있고 부족의 이익에 보탬이 되는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게 이끄는 뇌물과 같다.
명성은 우리가 서로 협조하면서 살아가는 능력을 기르게 해준다. 우리는 협조하는 집단의 일원으로서 목표를 추구하고 문제를 해결한다. 애초에 우리가 게임을 함께하는 사람들이 우리를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중시하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이다.
이것이 인간이 하나의 종으로서 성공해서 지구를 지배할 수 있게 된 비결이다.
인간은 지위를 잃으면 견딜 수 없다.
우리는 지위 게임을 할 때마다 평판을 쌓는다. 평판은 모든 플레이어의 마음속에 제각각의 깊이와 제각각의 공정성으로 존재한다. 그런데 이런 평판은 우리가 인생의 게임에서 내세우는 왜곡되고 부분적인 아바타의 평판이지 우리 자신의 평판이 아니다.
'내가 좋아하는 책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07 지위 게임 : 도전 받을 때 우리는 짐승이 된다 (0) | 2025.02.23 |
---|---|
#06 지위 게임 : 인플루언서를 모방하다 (1) | 2025.02.23 |
#04 지위 게임 : 사회적 존재이기에 게임을 한다 (0) | 2025.02.23 |
#03 지위 게임 : 뇌는 우리를 영웅이라 속인다 (0) | 2025.02.23 |
#02 지위 게임 : 어울리고, 앞서 나가기 (0) | 2025.02.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