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좋아하는 책들

#06 지위 게임 : 인플루언서를 모방하다

6. 인플루언서를 모방하다

사람들은 은연중에 마음을 끄는 이런 행동을 배워서 자기도 서열에서 위로 올라가려 한다. 그래서 최대한 그 사람 곁에 가까이 있으려 한다. 사람들은 그들이 얻은 소중한 시간과 지식의 대가로 그 사람에게 상징적 지위를 부여한다.

 

명성 게임을 하는 사람들은 지위의 신호(문을 잡아주고, 특별한 위치에 앉히고, 존칭을 불러주고, 선물을 주는 신호)에 즐거워 한다.

 

원숭이도 지위가 높은 원숭이를 모방한다. 그러나 모든 행동을 모방 하지는 않는다. 오직 인간만이 모든 행동을 모방한다.

 

이것이 바로 종교부터 기업까지 수많은 지위 게임의 특징인 '신념'이라는 개념의 바탕으로 보인다. 타당하지 않더라도 지위가 높은 사람들의 신념과 행동을 모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느낄 수 있다. 

 

모방 행동의 상당 부분은 잠재의식에서 일어난다. 우리는 왜 모방하는지 모른다. 배울 가치가 있는 여러 '단서'를 무의식중에 탐색하는 것이다.

 

뇌는 일단 감지되면 집중하게 만드는 네 가지 주요 단서를 찾도록 설계되어 있다.

  1. 자기 유사성
  2. 능력
  3. 성공
  4. 명성

이런 단서들이 사람들에게서 잠재의식 차원의 모방-아첨-순응 행동을 매우 효과적으로 끌어내기 때문이다.

 

이 과정의 중심에 명성 있는 사람을 모방해서 나 역시 명성 있는 사람이 되고 싶어 하는 본능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