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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지위 게임 : SNS라는 슬롯머신

2부 한계 없는 욕구

10. SNS라는 슬롯머신

'좋아요'에 중독되는 뇌

 

인간은 관계와 지위를 얻을 때 성공한다.

우리가 관계와 지위를 얻기 위해 쓰는 전략이 우리의 정체성이 된다.

SNS는 지위 게임이다. 인간의 삶이 온라인에 펼쳐지는 것이다.

 

컴퓨터와 설득은 뭐가 다른가? 한마디로 양방향인 점이 다르다. 컴퓨터는 이용자나 이용자의 삶과 상호작용하면서 상황의 변화에 따라 전략을 조율하면서 마치 지각이 있는 존재인 양 소통한다.

 

포그 모형에서는 세 가지 힘이 동시에 충돌할 때 행동하게 된다고 설명한다.

  1. 동기 : 그것을 원해야 한다.
  2. 촉발 요인 : 무언가가 그것을 더 얻고 싶은 욕망을 자극해야 한다.
  3. 능력 : 쉽게 얻을 수 있어야 한다.

링크드인은 허브 앤 스포크 아이콘으로 이용자의 직업 네트워크의 크기를 시각적으로 보여주었다. 아이콘이 클수록 지위가 높다는 뜻이다. 사람들은 지위를 원하고(동기), 아이콘을 키우고 싶은 충동을 느끼고(촉발 요인), 링크드인은 이에 대한 간단한 해결책으로 이용자들이 이 사이트를 통해 서로 더 많이 연결되게 해준다(능력).

 

단순한 아이콘 하나가 수 많은 사람들의 욕구를 건드리며 강력한 효과를 냈다.

 

포그는 여기서 한 단계 더 나아간다. 그는 지위 게임이 작동하는 방식을 변주해서 이용자들이 SNS에 강박적으로 집착할 만한 기능을 고안했다. 프로그래머가 이용자를 어떤 행동으로 유도하고 싶으면, 이용자가 원하는 '목표 행동'을 수행할 때 그 행동을 강화하는 상징을 제시해야 한다. 이때 긍정적 강화가 일관적이지 않아야 한다.

"기존 행동을 강화하려면 강화 요인이 예측 불가능할 때 가장 효과적이다." 슬롯머신이 좋은 예다.

 

이런 예측 불허의 보상은 목표 행동(도박)을 더 강렬하고, 심하게는 중독적으로 만들어 준다.

 

사실 SNS는 지위를 위한 슬롯머신이다.

사진이나 동영상을 올리거나 댓글을 달 때마다 평가를 받는다. 게다가 도박하는 사람들이 슬롯머신에서 얼마나 나올지 알 수 없듯이 우리도 어떤 보상을 받을지 모른다. 상이 매번 바뀐다. 이런 변주가 일어나면서 강박이 생긴다. 게임을 계속해서 다음에 무엇이 나올지 계속 알아보려 하는 것이다.

 

SNS는 거대한 지위의 저장고이자 포기하기 어려운 소중한 자원이다. 이미 가진 것을 지키고 더 많이 얻으려면 게임을 계속해야 한다. 슬롯머신 손잡이를 당기고 또 당겨야 한다.

 

SNS의 이러한 영향은 우리가 위대한 여정에 오른 영웅이 아니라 어디서든 상징적인 지위 게임을 하도록 설계된 생물학적 존재라고 본다면 SNS의 성공에 고개가 끄덕여질 뿐 아니라 필연적인 현상으로 보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