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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ok] The Society of Mind

CHAPTER 8. 기억의 이론 [마음의 사회]

8.1 K-라인 : 하나의 기억 이론

 

우리는 기억에 관해 말하면서 종종 우리가 알고 있는 일들이 마음의 상자들 속에 쟁여져 있는 것처럼 이야기한다.

 

지식은 어떻게 보여지는가?

지식은 어떻게 저장되는가?

지식은 어떻게 되새겨지는가?

그런 뒤, 지식은 어떻게 사용되는가?

 

우리가 무엇을 알고 있다는 것과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이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선명하게 구분할 수 없기 때문에 위의 질문에 답하기 어렵다.

 

이 질문들에 대해 한꺼번에 대답할 수 있는 이론이 지식-라인 또는 줄여서 'K-라인' 이론이다.

 

'좋은 생각을 획득하고' 하나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기억할 만한 경험을 할 때마다 당신은 그것들을 '표상하는' 하나이 K-라인을 활성화한다. 하나의 K-라인은, 당신이 하나의문제를 해결하거나 좋은 생각을 가질 때 그 정신적인 행위자들에 들러붙는 하나의 철망과 같은 구조다.

당신이 나중에 그 K-라인을 활성화할 때, 그것에 들러붙어 있던 행위자들이 각성하면서 당신이 그 문제를 해결했거나 그 생각을 획득했을 때 처했던 것과 똑같은 '정신 상태'속으로 당신을 밀어 넣는다. 이것은 이전과 비슷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상대적으로 더 쉽게 만든다.

 

이전에 들었던 목록을 활용함으로써 우리가 생각하고 있는 게 무엇인가를 지금 '기억하는' 것이다.

 

자전거 수리에서 붉은 페인트 작업 예

 

이 이론의 기본 아이디어는 각각의 친숙한 종류의 정신적인 작업에 대해서는 당신의 K-라인들이 그것과 비슷한 작업들을 할 때 사용했던 생각들을 당신의 마음을 다시 채울 수 있다. 그럴 때 당신은 이전 버전의 당신 자신과 같아진다.

 

8.2 다시-끼워 넣기[회상]

 

오늘 당신은 다른 어떤 문제에 봉착한다. 당신의 마음은 행위자들 Q가 일깨워진 새로운 상태에 처한다. 당신의 마음에서 어떤 부분이 Q가 P를 닮았다고 추정한다. 그리하여 kP를 활성화 시킨다.

 

이제 당신의 마음에서 두 집합의 행위자들이 동시에 활동한다. 

두 집합의 행위자들은 오늘 당신이 봉착한 그 문제를 해결한는 데 함께 작동할 것이다. 바로 이것이 기억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형성되는가에 대해 우리가 제시하는 가장 간단한 개념이다.

 

만약 행위자들과 충돌하게 되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옛 행위자들이 이김,  새 행위자들이 이김,  비타협

 

지금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데 가장 유력한 행위자들을 활성화하는 것이야말로 이상적인 계획이다. 하지만 그 행위자들은 너무 많을 것이므로 어느 하나의 단순한 전략만을 요청할 수는 없다.

 

 

8.3 정신 상태와 성향

 

'정신 상태'라는 용어는 너무 '주관적'이어서 정보처리 절차에 대한 심리학의 이론에 입각하여 구성하기를 선호한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보아 그것은 우리의 성향이나 태도, 감정의 작동을 묘사하는 데 유용한 방법을 이끌어 내지는 못했다.

 

왜 그럴까? 우리의 감정이 말로 쉽게 묘사할 수 있는 다른 것들에 비해 더 복잡미묘하기 때문일까? 반드시 그렇지는 않다.

 

우리가 가장 쉽게 회상할 수 있다고 여기는 경험들은, 우리가 기술하기에 가장 어려운 종류의 경험들이다.

 

예를 들어, 음악 초보자는 음악회에서 어떤 느낌을 받았는가를 기억할 수 있다. 보다 능숙한 음악 애호가는 리듬, 화음, 선율 등 음악 자체에 대해 더 많은 것을 기억할 수 있다. 그러나 숙련된 음악가들은 음질, 짜임새, 조율과 같이 더 작은 섬세한 요소들을 떠올릴 수 있다.

 

실제로 일어난 일을 기술하는 것보다 우리의 태도와 감정을 회상하는 것이 왜 더 쉬울까? 그 이유를 바로 K-라인의 기억들로부터 기대할 수밖에 없다. 어떤 정서나 성향이 서로 다른 행위자들의 활동들을 포함했다고 해 보자. 그 행위자들의 활동들을 기록해서 연결한 큰 K-라인을 만들고, 나중에 그와 똑같은 활동들을 다시 불러일으킴으로써 그 복잡미묘한 상태를 엇비슷하게 다시 경험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쉽다. 그러나 그러한 K-라인을 구축한다고 해서 그 느낌들이 자동으로 기술 가능해지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전적으로 다른 문제다. 왜냐하면 훨씬 더 치밀한 언어적인 표현들을 배열함으로써 크고 분산된 활동을 요약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어떤 정신적인 상태는 적은 수의 낱말들로 표현하기에는 너무 거대하고 다양하지만, 흥미로운 의미에서 그리 복잡하지 않은 많은 정보를 포함할 수 있다.그뿐만이 아니다. 특정한 언어로 표현할 수 있는 정신 상태 중 어떤 것들은 그러한 특정한 언어를 사용하도록 가르친 사회적인 절차에 의해 강압적으로 조성된 것들이기도 하다. 

 

하나의 낱말이 다른 사람들에게 예견 가능한 효과를 발휘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그 낱말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가에 대한 공적인 훈련이 강압되어야 한다. 반면 각자의 사적인 내면적인 신호들은 그렇게 강업적인 훈련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비언어적인 행위자들에게서 전달되는 신호들은 K-라인의연결들을 가질 수있고, 그 K-라인의 연결들이 가지를 뻗어 신속하게 다른 행위자들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것이다.

 

 

8.4 부분적인 정신 상태

 

우리는 이전에 가졌던 생각들 중 일부를 결합함으로써 새로운 생각들을 만든다. 이는 마음속에 하나 이상의 생각을 한꺼번에 갖는다는 것을 뜻한다.

 

하나의 마음은 그 어떤 순간에도 정확하게 하나의 전적인 상태를 가질 수 있지만 동시에 여러 부분적인 상태들에 놓여 있을 수 있다. 왜냐하면 부분적 상태들은 불완전한 묘사들이기 때문이다. 왼쪽 페이지의 그림은 하나의 마음-사회가 여러 분리된 구역들로 구성된다는 것을 보여 준다. 그래서 우리는 각 구역의상태를 각각 하나의 부분적 상태로 생각할 수 있고, 이에 분리된 사람들이 각자 나름의 생각을 함으로써 전체 체계가 '여러 생각들을 한꺼번에 생각'할 수 있다고 여기게 된다.

 

한 개의 작은 흰공을 생각하는 것은 쉽다. 그러나 당신이 하나의 둥근 사각형을 생각하려고  애쓸 때, 원에 대한 당신의 행위자들과 사각형에 대한 당신의 행위자들은 형태를 그리는 행위자들로 된 동일한 집단을 통제하기 위한 경쟁에 돌입할 수밖에 없다. 만약 그 충돌이 곧 해결되지 않으면 비타협은 둘 모두를 제거할 것이고, 이로 인해 당신은 규정되지 않는 형태라는 감각을 갖게 될 것이다.

 

 

8.5 접착-수준

 

"잭이 연을 날리고 있다." 이 문장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지식은 무엇인가?

 

이해한다는 것은 끝이 없다. 잭이 하고 있는 행동을 얼마만큼 상상할 수 있는가도 눈여겨볼 만하다.  나도 당신도 잭이 날리고 있는 연을 본 적이 없다. 우리는 그 연의 색깔이나 모양, 크기를 알지 못한다. 그러나 우리의 마음은 이전에 우리가 보았던 다른 연들에 대한 기억을 통해 세부 사항들을 공급한다. 

 

저 문장은 당신이 실을 생각하도록 할 수도 있다. 그러나 실은 언급되지 않았다. 당신의 마음은 그렇게 많은 기억들을 어떻게 그처럼 신속하게 떠올릴까? 그리고 당신의 마음은 너무 많은 기억들을 떠올리지 않는 법을 어떻게 알고 있을까?

이것을 설명하기 위해 '접착-수준 이론'을 도입할 것이다.

 

우리는 K-라인들에 행위자들을 연관 지음으로써 학습한다. 그러나 모든 행위자들을 똑같은 정도로 단단하게 연결시키지 않는다.

 

우리가 이 K-라인을 가동할 때마다, 이 K-라인은 이 모든 행위자들을 활성화하려고 애쓴다. 그러나 가장자리 근처에 있는 행위자들은 약하게 붙어 있어 다른 행위자들이 도전을 가하면 물러날 기세다. 

 

만약 이전에 본 연들 대부분이 붉고 다이아몬드형이었다면, 연에 관해 들었을 때 당신은 잭의 연도 붉고 다이아몬드형이라고 가정할 것이다. 그러나 만약 당신이 잭의 연이 연두색이라는 말을 듣게 된다면, 당신에게서 약하게 활성화되었던 붉은색 행위자 기억들은 당신에게서 강하게 활성화된 연두색 행위자들에 의해 억눌려 질 것이다. 이 같은 종류의 약하게 활성화된 기억들을 선행 추정이라 부르기로 하자.

 

일단 생겨난 선행 추정들은 별다른 충돌이 없는 한 여전히 활성화 상태를 지속한다. 우리가 달리 생각할 특별한 근거가 전혀 없을 때 가정하게 되는 내용들이다. 

 

우리는 이 선행 추정돌을 통해 흔히 우리가 갖추고 있는 아주 값어치 있는 상식과 같은 종류의 지식들, 즉 통례적이거나 전형적인 것에 대한 앎을 구현한다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예를 들어, 선행 추정들은 우리가 왜 잭이 손발을 지녔다고 가정하는가를 일러준다. 만약 그러한 가정들이 잘못된 것으로 드러난다면, 그것들의 약한 연결들은 더 나은 정보들이 마음에 출현했을 때 그것들을 쉽게 대체하도록 허용할 것이다.

 

 

8.6 수준

 

때때로 우리는 기억이 우리를 뒤오 이동시켜 지나가 버린 시간의 음성들을 들을 수 있도록 하고 과거의 장면들을 볼 수 있도록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실제로 기억은 우리를 어느 곳으로도 데려가지 않는다.

단지 우리의 마음이 이전의 상태를 떠올리도록 하는 것뿐이다.

접착-수준 개념은 사물들을 서술하는 데 적용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과거 한때 문제들을 해결했던 정신적 상태를 재창조하는 데에 적용될 수 있다. 

 

우리의 기억 기계장치가 이처럼 떨어져 있는 가장자리들의 내용들을 쉽게 떼 내기 위한 방식으로 고안되었다면, 그 가장자리들에 저장된 지식은 해를 끼치지도 않을 것이고 오히려 종종 도움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탑 쌓기 건축가에게서 성립하는 가장자리의 세부 사항들은  아주 큰 집을 지어야 하거나 높은 굴뚝을 세워야 할 경우에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일러 줄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사물들을 어떻게 기술할 것인가를 염두에 두고서 접착-수준들을 활용하는 것에 대한 이야기를 했다. 이어지는 내용을 통해 우리는 수준 관련 아이디어가 생각이란 게 어떻게 작동하는가를 설명하는 데 많은 역할을 할 수밖에 없음을 알게 될 것이다.

 

 

8.7 가장자리

 

하나의 사물이 너무 세부적으로 주어지면 그 사물이 무엇인지 인지하기가 어렵다. 

현미경을 사용한다면 당신이 지각하는 것은 연의 그 모든 속성들이 아니고 그저 종이나 댓살, 실 등을 구성하는 특정한 부분의 형상일 것이다. 그렇게 되면 하나의 연의 구체적인 내용들은 확인할 수 있을지는 모르지만, 일반적인 특성을 확인할 수는 없을 것이다.

 

이는 기억에도 적용된다. 기억은 더 낮은 세부의 수준들에 무게를 둘수록 약화될수 밖에 없다.

 

K-라인이 왜 상위의 가장자리를 필요로 하는가를 설명하기 위해, 유년 시절에 어떻게 탑을 쌓는가를 배운 아이가 성인이 되어 이제 집을 짓고자 하는 경우로 되돌아가 보자. 이 경우 만약 그가 유년 시절에 가졌던 목표들을 너무 많이 기억한다면, 그는 다른 종류의 난관에 부딪힐 수도 있다.

 

상위의 가장자리 기억 접착의 효과와 하위의 가장자리 기억 접착의 효과는 기억을 현재의 목적들에 더 적합하게끔 하는 데 있다. 중심에 있는 접착-수준은 기억된 사건들과 현재의 환경들 사이에서 유사한 내용들을 발견하는 데 도움을 준다. 

 

낮은 가장자리의 기억 접착은 부수적인 세부 사항들을 제공하지만, 그것들을 강요하지는 않는다. 우리가 그것들을 실제의 세부 사항들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을 때 '선행적으로' 활용한다. 이와 비슷하게, 높은 가장자리의 기억 접착은 이전에 가졌던 목표들에 대한 기억들을 마음에 불러온다.

 

우리는 낮은 가장자리사물들의 구조에 관련된 것으로, 그리고 높은 가장자리사물들의 기능에 연루된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낮은 수준들은 실재의 '객관적인' 세부 사항들을 재현하고, 높은 수준들은 목표와 의도를 지닌 '주관적인' 관심들을 재현하는 것이다. 

 

하나의 동일한 K-라인의가장자리들이 어떻게 해서 그와 같이 다른 두 영역을 차지할 수 있게 되었을까? 그것을 생각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사물과 목표를 친밀하게 연결할 수 있어야 하고, 구조와 그 기능을 친밀하게 연결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만약 우리가 각각 사물의 세부 사항들을 우리의 계획과 의도에 연결시키지 못한다면, 도대체 생각한다는 것이 무슨 소용이 있을까?

 

당신의 집을 지울 때 목재를 자르고(saw) 죄어 고정시키고(clamp) 붙일 때(glue) 어떤 도구를 사용하겠는가?

당신은 톱(a saw)과 조임쇠(a clamp)와 접착제(some glue)를 사용할 것이다!

그 '의미들'의 놀라운 위력을 바라보라. 명사형의 한 낱말을 듣자마자 우리의 행위자들은 동사로서 그 명사형에 상응하는 행동을 이행해야 한다는 압박을 받는다. 수단과 목적을 연결하는 이 현상은 언어에만 한정되지 ㅇ낳는다. 

 

 

8.8 기억의 사회들

 

"기억한다는 것은 그것을 다시 보는 것과 흡사하다."

 

어제 당신이 그 연을 인지했을 때 당신은 그것을 새로운 어떤 것으로 보지 않았다. 당신이 어제 그것을 '연'으로 인지했다는 것은, 당신이 훨씬 오래된 기억들에 입각해 그 연을 이미 알고 있었음을 의미한다.

 

이는 당신이 전에 본 것에 대해 새로운 기억들을 만들어내는 두 가지 방법을 암시한다. 

 

K-라인이 많은 행위자들에 붙어 있는 도식

K-라인이 세 개의 K-라인에 붙어 있는 도식

 

최근에 당신의 마음에 활동했던 모든 행위자들을 하나의 새로운 k-라인에 연결한다.

 

최근에 작동했던 K-라인들에 새로운 K-라인을 연결한다.

 

두번째가 더 경제적이며, 기억들을 조직된 사회들로 형성하는 쪽으로 나아간다.

 

며칠 후 그 K-라인을 재활성화하게 되면, 어떠한 다른 인지들이 개입되던 간에 K-라인은 잭, 날림, 연에 대한 바로 그 K-라인들을 일깨우고, 당신은 많은 동일한 인자들을 이전처럼 다시 경험하게 될 것이다. 그 결과, 마치 당신이 동일한 상황에 다시 돌아간 것처럼 느끼고 행동할 것이다.

 

당신은 그때 인지했던 것만을 기억하려는 경향을 지닐 것이다. 그렇기에 뭔가가 상실된다. 그러나 그 대가로 얻는 것이 있다. 이 'K-라인 기억-나무들은 어떤 종류의 세부 내용들을 잃지만, 그것들은 관념의 기원에 대해 더 많은 흔적을 유지한다. 만약 원래의 정황이 정확하게 반복된다면, 이 기억-나무들은 그다지 크게 도움이 되지 않을지 모른다. 그러나 그런 일은 결코 일어나지 않는다. 그래서 구조화된 기억들이 그렇지 않은 기억들보다 새로운 상황에 훨씬 더 쉽게 적용될 수 있는 것이다.

 

8.9 지식-나무

 

만약 각각의 K-라인들이 다른 K-라인들과 연결될 수 있다면, K-라인들은 사회들을 형성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런 일이 거대한 무질서 상태가 되지 않고 우리의 여러 목적들에 기여할 수 있다고 어떻게 장담할 수 있을까? 그 K-라인들을 유용한 위계들을 재현하는 쪽으로 이끄는 것은 무엇일까?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우리는 여기에서 접착-수준 아이디어를 다시 적용하고자 한다. 처음에 우리가 K-라인을 고안했던 것은 이전의 행위자들을 함께 결합하기 위한 것이었다. 그 다음에 그 K-라인들이 쓸모없고 고나련되지도 않는 너무 많은 것들로 채워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접착-수준을 고안했다.

 

 

새로운 하나의 K-라인 기억을 만들 때, 그 새로운 K-라인에 활동적인 모든 K-라인들을 한꺼번에 연결하지 말고 어떤 접착-수준 내에서 활동적인 K-라인들만 연결하라.

'수준(level)'

이와 같은 일은 자동으로 일어날 것이다.  이전의 K-라인들에 행위자들이 연결될 때 이미 형성된 위계들이 있을 것이고, 새로운 K-라인 사회들은 이미 현존했던 그 위계들이 어떤 것이든 그것들을 계승하고자 하는 경향을 띠기 때문이다.

 

8.10 수준과 분류

 

우리는 수준이라는 관념을 자주 사용한다. 열망이나 성취의 수준, 추상의 수준, 관리의 수준, 세부의 수준

이 수준들은 공통된 뭔가가 있지 않을까? 그 모든 일들은 관념들을 조직하는 모종의 방법을 반영한다.

그리고 그 각각은 희미하게나마 위계적인 것 같다. 우리는 대체로 그 각각의 위계가 세계에 현존하는 모종의 질서를 묘사한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그 위계적인 질서란 세계에 속한 것처럼 보일 뿐 사실은 마음에서 생겨나는 경우가 빈번하다.

 

두 가지 위계는 사물들을 다른 방식으로 나누고 있다.

 

새와 비행기는 생물과 무생물로 분리 될 수도 하늘과 땅으로 같은 방식으로 나눌 수 있다.

어떻게 분류할 것인가는 당신이 어느 위계를 사용하기를 원하는가에 달렸다. 전자는 생물학자들에게 더 유용하고, 후자는 사냥꾼들에게 더 유용하다.

 

당신은 도자기로 된 오리를 어떻게 분류하겠는가? "그것은 새가 아니잖아!" "그래, 그건 새야, 그리고 또한 도자기지." 우리는 둘 또는 그 이상의 분류법을 동시에 사용하기 일쑤다. 예를 들어, 사려 깊은 아이는 도자기 오리를 가지고서 마치 그것이 동물인 양 가지고 논다. 그러나 그와 동시에 그것을 미세한 도자기를 다루듯 조심스럽게 다룬다.

 

새로운 하나의 기술을 개발하거나 예전의 기술을 확장하고자 할 때마다 어떤 측면이나 생김새를 강조하지 않으면 안 된다. 우리가 그렇게 기술을 개발하거나 확장하는 체계적인 방법들을 발견할 때만 이러한 중요한 측면이나 생김새를 적절한 수준으로 끌어올려 위치시킬 수 있다. 그렇게 되면 분류들이 수준 도식과 위계를 닮을 수 있다

 

그러나 최종적인 단계에 가면 위계들은 항상 엉클어지고 무질서해진다. 각각의 분류 도식을 벗어나는 예외가 있고, 분류 체계들 간에 상호작용이 있기 때문이다.  새로운 과제를 수행하고자 할 때 우리는 아예 처음부터 시작하기를 결코 좋아하지 않는다. 우리는 이전에 해 왔던 것을 활용하고자 한다. 그래서 우리는 마음 내부에서 활용할 수 있는 예전의 관념들을 탐색한다. 그런 다음, 위계의 어떤 부분이 과제를 수행하는 데 들어맞을 것 같으면 그 부분에 연동해서 위계의 나머지 부분을 끌어낸다.

 

 

8.11 사회의 층위

 

각 K-라인들의 행위기구들은 새로운 하나의 사회 속으로 성장해 간다. 

원천적인 행위자들을 S-행위자들이라고 부르고 그것들이 구성하는 사회를 S-사회라 부르기로 해 보자.

 

하나의 S-사회가 주어지면, 우리는 그것에 상응하는 K-사회를 구축함으로써 그것에 대하 ㄴ기억들을 건립하는 것을 상상할 수 있다.우리가 하나의 K-사회를 만들기 시작할 때, 우리는 각 K-라인을 S-행위자들에 직접 연결해야만 한다. 그러나 그것은 효율성에 있어 다른 문제를 야기할 것이다. 

 

원천적인 S-행위자들과의 연결이 갈수록 더 멀어지고 더 간접적으로 된다. 그렇게 되면, K-사회가 적어도 원천적인 S-사회에 적당한 새로운 연결들을 계속해서 산출하지 않는 한 모든 일들이 둔화되기 시작할 것이다..

 

각각의새로운 사회는 바로 이전의 사회를 활용하는 법을 학습할 것이다. 

하나의 층위가 어떤 유용하고 근본적인 기량을 획득할 때마다 그 층위는 학습하면서 변하는 것을 그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다른 새로운 층위가 바로 이전 층위의 역량들을 활용하는 법을 학습할 수 있다. 

각각의 새로운 층위는 학생처럼 더 오래된 층위들이 이미 할 수 있는 일을 이용하는 새로운 방법들을 학습하기 시작한다. 그 다음으로 각각의 새로운 층위는 자신의 학습 수준을 보인다. 그러고는 자신보다 나중에 형성되는 층위들에 대해 선생 역할을 하기 시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