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 피아제의 실험들
아이들을 관찰함으로 양에 대한 관점 실험들
결론은 이 작동 방식들을 배우는 데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10.2 총량에 대한 추론
나이가 더 많은 아이들은 그들이 생각하기에 동일하게 남아 있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인다. 반면에 더 어린 아이들은 변한 것이 무엇인가에 더 많은 관심을 갖는다.
여러 다른 상황에 따라 어떤 종류의 추론을 사용해야 하는가를 알아야 한다! 학습은 기술들의 단순한 축적 이상이다. 무엇을 배우든, 거기에는 배워야 할 더 많은 것과 이미 배운 것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관해 배워야 할 것이 항상 있기 마련이다.
10. 3 우선 사항
어린아이의 행위기구들이 비교들을 어떻게 다루는가?
일상적으로 비교를 하는 데 있어서 크기 만큼 좋은 행위자는 없는 것 같다. 하지만 물병 실험의 상황에서는 한정되기가 맨 먼저 와야 한다. 그러나 나이 어린 아이듸 우선 사항은 틀린 판단을 하는 쪽으로 이어진다.
10.4 패퍼트의 원리
여러 종류의 지식들이 서로 일치하지 않을 때, 어떻게 해야 할까?
정신적 성장의 결정적인 몇몇 단계들은 단순히 새로운 기술들을 획득하는 것에 기초한 것이 아니라, 이미 알고 있는 것을 사용하는 새로운 행정지도적 방법들을 획득하는 것에 기초한 것이다.
10.5 '더 많이'의-사회
'더 많이'가 얼마나 많은 의미를 가졌는지를 생각해 보라!
더 붉은, 더 소리가 큰, 더 빠른, 더 나이가 많은, 더 키가 큰
각각의 용법은 서로 다른 행위기구들을 연루시키면ㄴ서 별개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10.6 피아제의실험들에 관하여
피아제가 발견한 내용은, 아이들이 어른들보다 무지하다는 것만 다를 뿐 그 외에는 어른들과 아주 흡사하다는 전통적인 가정과 모순된다.
과학에서 이런 일은 빈번하다. 뉴턴의 운동법칙이나 다윈의 자연선택처럼 간단한 생각들을 발견하는 데 많은 사상가들이 얼마나 오랜 세월을 필요로 했던가?
10.7 개념의 개념
'더 많이'의-사회를 배우면서,아이들은 여러 다른 질과 양을 비교하는 다양한 기술을 배운다. 아이들이 흔히 우리가 질량의 개념이라 부를 수 있는 무엇이나를 배우고 있다고 말함으로써 모든 것을 요약해 버리고자 하는 유혹에 빠질 수도 있다. 그런데 우리는 왜 우리가 배운 사물 또는 개념에 대해 제대로 생각해야만 한다고 느끼는 걸까? 왜 우리는 모든 것들을 '사물화' 해야만 할까?
사물이란 무엇인가? 엄마에 대한 아이의 사랑도 사물일까? 우리는 대상과 행동을 기술할 수 있는 좋은 방법들을 갖추고 있다. 그런데도 우리는 성향과 절차를 기술할 수 있는 방법이 부족하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낱말의 궁핍에 감금되어 있는 셈이다. 마음은 무슨 일을 할까? 우리는 마음이 하는 일에 대해 거의 말하지 않는다. 마음이 보거나 만지거나 하는 것(사물)들로 채워져 있는 것처럼 말할 뿐이다. 마음이 보거나 만지거나 하는 것들로 채워져 있다는 것, 그 때문에 우리는 '개념', '관념' 같은 용어들에 매달리게 된다. 이것이 나쁘다고 말하는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알고 보면 '사물화'는 놀라운 정신적 도구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당면한 우리의 탐구 목적에 비추어 보면, 우리의 마음이 어느 단 하나의 '질량의 개념'을 지녔다고 생각하는 것은 재난에 가깝다. '더 많이'와 같은 낱말은 어떤 때에 사용되는가에 따라 많은 다른 종류의 일들을 의미할 수 있다..
더 다채로운, 더 소리가 큰, 더 재빠른, 더 가치 있는, 더 복잡미묘한
우리는 이 표현들이 비슷한 것처럼 말하지만 각각의 표현은 어렵게 획득한 사유 방식의 그물을 포함한다. '더 소리가 큰'이라는 어구는 처음 접하면 단지 크기의 문제에 불과한 것처럼 보일 수도 있다. 그러나 멀리 떨어져 있는 징소리는 실제의 강도가 약한 것과는 상관없이 귀 가까이에서 들리는 속삭임보다 더 크게 느껴진다. 당신이 듣는 소리에 대한 반응은 물리적인 강도뿐만 아니라 당신의 행위기구들이 그 음향이 갖는 특성에 관해 내리는 결론이 어떤가에 따라 결정된다. 당신은 소리의 진원지를 무의식적으로 감안함으로써 징 소리가 가까이 있지만 부드럽게 들리는 것이 아니라 멀지만 크게 들린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다른 모든 종류의 '더 많이'도 이와 마찬가지로 미묘한 전문 지식을 동원한다.
10.8 교육과 발달
충분한 설명을 제공하면서 용기를 북돋아 주고 충분히 훈련과 연습을 하게 한다면, 아이들이 이해하는 것처럼 보이게끔 할수는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렇게 해도 아이들은 배운 것을 현실의 상황에 적용하지 않는 것이 다반사다.
아이들로서는 그것들을 배운 것과 거의 똑같은 맥락에서만 그것들을 적용할 수 있을 뿐이다.
어린아이가 이러한 종류의 판단을 하는 데 필요한 지각과 지식과 능력을 구성하는 많은 성분들을 어떻게 소유할 수 있는가, 그런데 어떻게 아직 그 성분들을 적절하게 조직하지 못하고 있는가?
선택지들을 서로 바꿈으로써 충돌을 해소하기는 아주 쉽다. 협력과 타협을 활용할 수 있는 메커니즘을 개발하는 것은 훨씬 더 어렵다. 왜냐하면 그것은 행위기구들이 상호작용하도록 하는 데 더 복잡한 방식들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10.9 위계 학습
두뇌는 새로운 행위자들과 연결을 바꾸고 첨가하면서도 어떻게 계속 기능을 발휘할 수 있을까?
하위 수준의 행위자들과 그것들을 관리하기 위한 부가적인 중간 단계들을 더 많이 축적함에 따라 이 고도는 우리가 이전에 보았던 아주 다층적인 수준의 위계로 성장해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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